사랑하는 도봉산 가족 여러분께

사랑하는 도봉산 가족 여러분께

주님 성탄절 주님 안에서 기도하며 모두가 건강하게 잘 지내셨는지요?
성탄절 많은 분들이 방송이나 본당 유튜브 비대면 미사에 참석하시고 오셔서 구유경배를 하고 영성체를 하고 가셨습니다. 많은 분들이 행복해하셨지만 반대로 염려하는 분들도 많았으리라 생각됩니다. 저 역시 신자들과 스쳐지나가는 잠시 만남이라도 보는 것만으로 행복했지만 한편으로 염려와 걱정이 누구보다 많았던 것도 사실입니다. 사목자로서의 대림과 성탄을 보내는 우리 신자들에게 어떻게 하는 것이 최선일지를 주교님과 지구장들과 평의회를 통해 나누었고 다른 본당들이 하는 여러 방법들을 살피면서 제 나름대로 찾은 최선이었습니다. 그래도 불안하셨고 염려를 하셨을 많은 분께 죄송하다는 말씀 전합니다.

따라서 어제 사목회 월례회의에서 비대면 영상(zoom)회의를 통해 본당미사 문제만을 논의하였습니다. 그 결과 많은 사목위원들의 염려에 따라 다음과 같이 결정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1. 미사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되어 40인 이상 참석 가능 시 즉시 기존의 미사시간에 맞추어 미사를 봉헌하고 대면과 비대면 미사로 진행합니다.

2. 사회적 거리 두기가 현재(2.5단계) 상황이 지속되거나 지금보다 더 강화될 경우에는 평일 미사(화수목금) 오전 10시, 주일 미사는 토요일 오후 6시, 주일 오전 11시 비대면 유튜브 생중계 미사로 진행하고 최소인원(약 4~5명 이내) 전례담당자들만 참석합니다.

3. 그동안 두레별 돌아가면서 해오던 미사도 집에서 평화방송 또는 본당 유튜브 미사에 경건하게 참석해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그날의 미사 지향자들도 유튜브 비대면 미사에 함께 하며 미사 지향에 따라 마음을 다해 기도해 주십시오.

4. 그동안 평화방송 또는 본당의 유튜브 미사참석자들을 위해 특정 시간에 영성체를 해 오던 것을 오늘부터 중단합니다.

5. 사무실의 본당 행정업무는 평소와 같이 정상으로 운영됩니다.

모든 분들이 이 어려운 시기 잘 이겨나가시고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뵙기를 바랍니다. 예수, 마리아 요셉의 성가정 축일에 여러분의 가정에 축복이 깃들길 빕니다.

2020 12 27
도봉산 성당 주임 전원 바르톨로메오 신부